재발을 막는 무좀발 관리 방법


무좀피부를 치료하려면 약을 4주 이상 꾸준히 발라야 한답니다. 무좀이 매우 심하거나 발톱까지 번졌다면 반드시 먹는 약을 복용한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평소 발에 땀이 차지 않게 청결히 관리해야 한답니다.

청결하고 건조한 곳에서는 곰팡이가 살 수 없으므로 외출에서 돌아오면 발을 깨끗이 씻고 드라이기로 물기를 완전히 없앤 후 잠자리에 들어야 한답니다. 일단 무좀이 생기면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 치료해야 하는데요, 1-2회 정도 증상 부위와 그 주변부에 바르면 된답니다.

 다 나은 것 같아도 2-3주간 계속 더 바르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답니다.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도 좋아지지 않으면 먹는 항진균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염증이 있거나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 의사와 상담한 후 먹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냉습포나 희석된 소독약으로 세척하는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을 만하면 또다시 재발하는 지긋지긋한 무좀

무좀은 곰팡이균의 일종으로 습기를 좋아한답니다. 이 균은 주로 피부 바깥 각질층에 서식하며 피부의 각질을 분해하며 번식한답니다. 게다가 통풍이 잘 안 되는 구두나 군화, 부츠 등을 오랜 시간 신고 있게 되면 신발 내부가 무좀균이 서식하기 좋은 고온 다습한 환경이 조성되기 쉽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질긴 생명체 무좀
따라서 무좀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기승을 부리다가 선선해지면 증세가 나아진답니다. 이때 방심하고 관리를 게을리하게 되면 다음에 다시 무좀증세가 나타난답니다. 이는 무좀이 지구상에서 가장 질긴 생명체라 하는 곰팡이균의 하나로 약을 바르거나, 날씨가 시원해지면 각질층 속에 잠시 숨어 있다 일정의 환경이 조성되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이랍니다.


무좀의 정체는?
표재성 곰팡이증은 진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나 손발톱, 머리카락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랍니다. 원인균에 따라 백선(피부사상균증), 칸디다증, 어루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백선증은 피부사상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감염되는 표재성 감염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서, 병변 부위에 따라 머리백선, 몸 백선, 샅 백선, 발 백선(무좀), 손발톱 백선, 얼굴 백선, 손 백선 등으로 분류된답니다.

 

발 백선은 흔히 무좀이라고 불리며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이랍니다. 무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백선으로 성인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답니다.

 


무좀은 지저분한 사람만 걸린다? 무좀 왜 생기는 걸까요?


진균은 우리나라의 여름 날씨와 같은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 한답니다. 무좀을 단순히 지저분한 사람이 많이 걸린다고 생각하면 잘못된 생각이고 곰팡이(피부사상균)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되면 빠르게 확산되고 심해지게 된답니다. 전파 또한 각질이 떨어져 나가면서 전이되기 때문에 무좀이 걸린 사람의 발에서 떨어져 나간 각질이 수영장이나 사우나 같은 곳에서 옮겨지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무좀균이 가장 좋아하는 신발?

특히, 신발의 경우 곰팡이가 증식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두와 운동화는 발의 편안함을 주는 것과 동시에 땀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장시간 신발을 신고 근무를 하는 사람의 경우 습진 또는 무좀에 걸릴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 것이랍니다. 또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걸어 다니면서 발의 피부에 손상이 생긴 틈을 통해 감염될 위험도 있습니다.

 

무좀 관리의 첫 걸음, 손발 위생 관리

무좀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위생관리를 꼽는답니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손, 발과 먼지가 끼는 발가락 사이는 매일 항균 비누로 깨끗이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을 씻고 난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완전히 닦아내야 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무좀 환자는 집에서도 가족들의 전염을 막기 위해 개인 발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으로 인한 습한 환경 조성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평소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 면 양말을 신고, 되도록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이나 도서관 등 장시간 시간을 신고 있을 때는 슬리퍼로 갈아 신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손, 발톱에도 무좀이?

여성 무좀환자의 절반 이상이 겪고 있는 손발톱무좀. 그러나 보통 손발톱의 모양이 변하거나 색상이 누렇거나 두꺼워지면 매니큐어나 페디큐어로 감춰 손발톱 무좀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발톱이 두껍고 누렇게 변했을 때 손발톱이 죽었다라고 하는 데 이러한 현상이 바로 손발톱 무좀의 증상이랍니다.

 

손발톱 무좀은 손톱과 발톱에 곰팡이가 침범해 생기는 질병으로 손발톱이 하얗게 되거나 노랗게 변색되며 두꺼워지고 뒤틀리기까지 한답니다. 심한 경우에는 가루가 떨어지기 시작해 손발톱이 거의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무좀은 크림타입의 항진균제를 바르는 것이 기본이랍니다. 그러나 손발톱은 일반 피부보다 두꺼워 크림의 흡수률이 떨어져  전문적인 관리를 받아야 한답니다.

 

 조갑진균증은 흔히 손발톱무좀이라고 불리는 피부질환으로, 손발톱 진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피부질환이랍니다. 이 질환은 영양부족, 상처, 장갑 및 신발의 장기착용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며 특히 구두를 오래 신고 있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많이 나타난답니다.

 

이 질환은 다른 무좀과 달리 통증이나 가려움 등의 특별한 자각증상은 없으나 손발톱이 광택을 잃고 누렇게 변하며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기도 한답니다.

 

또 손발톱이 점차 두꺼워지거나 표면이 거칠어지고 끝 부분이 잘 부스러지며, 드물게는 손발톱 가장자리가 피부 속으로 파고 들어가 심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답니다. 손발톱 형태가 심하게 변하면 피부를 눌러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답니다.

 

증상의 심한 정도는 개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사상균 자체의 항원이나 병원성, 온도와 습도, 주변의 위생상태 등의 환경적 요인 및 숙주 자신의 면역 상태나 피부사상균에 대한 환자의 면역 반응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나이가 많을수록 손발톱무좀 발병률이 높습니다.

 

고령에는 손발톱이 자라나는 속도가 느려 곰팡이에 감염되기 쉬워지기 때문이랍니다. 또 팔다리의 혈액순환 장애, 당뇨병, 손발톱의 기형, 유전적 요인 등도 발생 가능성을 높여주는 요인이랍니다.

 

손발톱무좀은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고 치료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답니다.

 

그래서 흔히 그냥 방치하는 경우도 많은데, 방치하면 미용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무좀이 사타구니나 발 등 다른 부위로 전염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이 때문에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더라도 빠른 관리가 요구된답니다.

 

발톱이 두꺼워진 경우 운동 시나 보행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톱이 변색되고 변형된 경우에는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으므로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나이가 들면 당연히 발톱이 두꺼워지는 거 아닌가요?


손발톱 질환의 50% 이상은 손발톱무좀이랍니다. 손발톱 질환으로 내원한 환자 중 약 51%가 손발톱무좀이랍니다. 그리고 전체 인구에서 손발톱무좀은 노화와 함께 유병률이 증가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랍니다.

 

손발톱무좀은 아직도 잘못된 생각들이 많아, 대부분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발생하기 때문에 손, 발톱뿐만 아니라 손과 발도 함께 치료해야 한답니다.

 

 손발톱 무좀의 증상

1. 손발톱이 하얗거나 노랗게 변색이 됐다.

2. 손발톱이 두꺼워지고, 종종 뒤틀리거나 들뜨기도 한다.

3. 손발톱의 가장자리부터 백색이나 황색 가루가 부슬부슬 떨어지고, 심지어는 손발톱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 같다.

더 정확한 손발톱무좀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톱무좀 예방 수칙

1. 항상 발은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매일 항균 비누로 발을 잘 닦아 건조 시키고, 땀 흡수가 잘되는 면 양말을 신는답니다.

2. 손발톱은 항상 단정하고 깨끗하게 해주세요, 손발톱을 너무 짧게 깎거나 옆모서리를 파지 않는답니다. 손발톱 주변에 상처가 나면 무좀균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발톱에 5일 이상 매니큐어나 페디큐어를 바른 채 방치해두지 않는답니다.

 

3.발에 너무 꽉 조이는 신발은 되도록 피해주세요. 구두는 서너 켤레 준비해 건조한 것으로 번갈아 신는답니다. 남녀 모두 발이 꽉 조이거나 합성소재의 신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폭이 좁은 하이힐을 오랜 시간 신고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공공장소에서 공동으로 쓰는 슬리퍼나, 발수건, 손발톱정리 도구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무좀약을 아무리 발라도 잘 낫지 않아요.

 

국소 항진균제는 반드시 하루 1~2회씩 4주 이상 발라야 한답니다. 대부분의 무좀 환자는 병원에 내원하기 전,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항진균제를 바른답니다. 1주일가량만 발라도 좋아지기 때문에 치료를 중단한답니다.

 

 하지만 정상 표피층이 재생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각질층의 탈락에 2주, 기저층에서 각질층까지 각질형성세포가 성장(각질화)하는데 2주가 필요하므로 최소 4주 정도 된답니다.


무좀 때문에 뭔 검사까지 할 필요가 있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KOH검사가 꼭 필요하답니다.

피부과 의사는 과각화성, 인설성 질환(하얗게 각질이 일어난 상태)은 진균 감염성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반드시 진균 검사를 시행한답니다. KOH 검사, 진균배양검사, Wood 등 검사, 피부조직검사 등이 있으나 간편하고 신속한 KOH 검사를 기본적으로 한답니다.

 

육안으로는 진균 감염성 질환과 습진성 질환의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손에 생긴 질환이  습진이 아닌 경우도 많고, 반대로 발에 생긴 병변이 무좀이 아닌 경우도 많아 반드시 진균 검사를 통해 확진 후 치료해야 한답니다.

 
식초 바르면 잘 낫는다?

 

일시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으나 정상 피부층을 파괴시킬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무좀을 치료하기 위한 민간요법으로는 식초, 마늘즙, 목초액 도포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대부분 각질용해제처럼 작용하여 피부의 각질층을 제거하게 되어 육안으로는 좋아진 것 같지만, 강한 자극성으로 인해 피부의 염증을 유발시켜 오히려 무좀이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관리목적

1. 발톱무좀으로 인해 변형된 발톱을 케어합니다.
2. 먹는 무좀약을 드시기 힘든경우에 적합한 케어방법입니다.
3. 케어를 통한 무좀균의 억제로 발톱무좀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푸스플레게 관리의 특징
발톱무좀에는 독일 최신 풋케어기법 푸스플레게를 이용하세요


1. 관리시 통증이 없습니다.
2. 무좀약을 드실수 없을 경우 적합한 케어입니다.
3. 케어를 통한 무좀균의 억제로 발톱무좀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원인분석
1. 장기적인 무좀균
2. 피부의 곰팡이 감염과 같이 발톱의 곰팡이 감염(조갑백선)
흔한 피부진균증

관리전 상태
1.무좀으로 인해 발톱이 두꺼워진 상태
2.무좀으로 인하여 발톱이 부서지면서 으스러지는 현상
3.발톱 색갈의 변화(노란색, 누런색, 검정색)
4.무좀약을 복용하였으나 소화가 되지않고 간수치가 높아져서 복용을 못하는 상태
5.무좀약을 장기간 복용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
6.발톱무좀으로 인해 발톱이 계속 변형되고 위로 들리고 있는상태


관리방법
1.푸스플레게관리로 안전하게 발톱을 스케일링합니다.(무좀균이 있는 부분의 발톱을 스케일링합니다.)
2.오존(HF)을 이용한 발톱무좀 케어를 진행합니다.
3.케어후 Mykolin으로 마무리합니다.(Mykolin:피부소독/ 무좀균 억제)
4.Antimyx를 하루에 2-3회 바릅니다.(Anti mix:무좀균억제 / 영양공급)
5.2주일에 1회씩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상
40대 남성
 
FootSolution
병원에서 먹는 무좀약을 처방받아 약을 복용시면서 병행하여  푸스플레게 무좀발톱케어로 바르는 무좀약(흡수되는 제품)을 무좀발톱에 바르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관련제품소개

AntiMyx-Nagelprotectorstift(손발톱무좀개선및 예방)
무좀균의 억제
무좀으로 인한 부서지는 발톱에 영양공급
무좀으로 인해 두꺼워진 발톱의 빠른재생

MykolinP(무좀예방및 소독제)
피부무좀과 발톱무좀의 예방및 소독
가려운 피부의 진정
자연면역력 증진
무좀균의 억제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