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초보 운전 요령
 

 
 
#이해가 안되더라도 자주 읽어 보세요^*
 
1.차량 사용 설명서를 충분히 익힌다. - 필독요망!

 

  낯선 용어와 그림이라 이해가 안될것 입니다. 그래도 자주 보고 친숙해져 내것으로 만들길 바랍니다. 반복만이 익숙함의 지름길인것 같습니다. 설명서 뒤에는 각지역 정비소 연락처가 있습니다. 문제가 있을시 당황 하지 말고 보험,정비소,차구매 영업사원에게 전화할것. 중고차는 냉각수,부동액만 확인 하셔도 차량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2.사용키 분실을 대비해 보조키는 기억 할수 있는 장소에 보관 할것

 

3.엔진오일 교환시기는 주행 5천km~1만5천km 또는 6개월 - 보편적 상식

 

  엔진룸의 쇳가루를 제거하고 연비를 좋게 한다는 취지에서  1천km 주행후 교환 하는것이 관례 였습니다.  근래 새차의 경우는 쇳가루를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서 나오기 때문에 주행 1만km나  6개월 운행시 교환 하라고 회사는 권하고 있습니다.  회사와 모델별로 5천~1만5천까지 다양하니 자동차 회사의 권고를 따르시는것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엔진오일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는 카센타 정비사라면 고장으로 오인해 엉뚱한 수리를 할수도 있으니 주의할것>  가능한한  보유 하는 자동차 회사 정비소를 이용 할것.비용은 2만원 정도.  참고)연비 - 기름 1리터의 양으로 차가 갈수 있는 거리. 
 
4.휴대폰에 저장 해야할 번호 - 필독요망!
 
  ㄱ.신차의 경우 차 판매한 영업사원 전화번호(보험에서 정비까지 문제해결 가능!^^)
  ㄴ.보험회사 긴급 출동 전화번호 & 사고 접수처 연락번호
  ㄷ.자주 가는 정비소 전화번호
     기타지역에서 도움이 필요시 사용설명서 뒷부분 정비소 참고 하세요
  ㄹ.자동차 회사에서 권하는 전국 공통 써비스 번호
     설명서에 표기가 되어있음.
     또는 머리위에 선바이저라는 커버를 내리면 안쪽에 080등으로 시작하는 번호 있음.
     가까운 정비소 안내및 차량 관련 안내를 받을수 있음.
 
5.사각지대 주의(추월,차선 변경시) - 필독요망!

 

  주행을 하다보면 분명 백미러(사이드미러)와 실내 룸미러를 통해서 뒤에 차가 안보이는데   차선변경을 하려다 보면 갑자기 나타나는 차가 있다.  거울을 통해 안보이는 사각지대가 있기 때문이다.  그 사각지대 안에서 나와 같은 속도로 운행하는 차라면 거울 볼때마다 안보인다.  초보때 한두번쯤 경험 하게 된다.  처음에는 운전 하기도 바쁘고 정신 없는데 사이드미러를 자주 본다는것이 쉬운 일이 아닐것입니다.  꾸준히 습관화 하길 바랍니다.  본항은 자주 읽어 보시길...

 
6.<초보때는 가능한한 한 차선을 이용한다>

 

  차선 변경을 못해 좌(우)회전을 못했더라도 당황하지 말라!  그 사거리를 그냥 지나쳐 다음 사거리에서 다시 시도 해도 된다.  다음 사거리에서도 못했다면 그다음 사거리에서 다시 기회를 엿볼것.  급하더라도 그렇게 하라.안전이 제일 중요하다.  살고 있는 도시를 한바퀴 돌아도 괜찮다는 마음으로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여유을 갖기 위해서는 예정된 시간보다 일찍 길을 출발 하시는것이 좋을것 입니다.  이부분은 자주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7.야간 운전은 차에 익숙할때까지 안하는것이 좋다.

 

  비상등 위치,방향조절 스위치,작동버튼 등 차의기능들과 도로 상황등...
  모든것이 낯선데다가 어둡기까지 해서 시야 확보가 안되어 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초보님들 지겹게 이말 안듣습니다.^^;;  버스로라도 와본 기억이 없는 거리는 더더욱 밤길 운전을 삼가 하는게 좋습니다.  이제부터 택시나 버스,다른 사람의 차를 탔을때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길과 신호체계를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8.뒷차의 빵빵 거림에 당황하거나 서둘지 말라 - 필독요망!

 

  초보가 서툰것은 당연 합니다.  미안하더라도 뒷차에 미안해 하거나 서둘지 말라.  <욕을 하면 들어라.>  그들이 나의 생명을 보장해 주지 않을뿐만 아니라  내차가 망가졌을때 비용을 지불해 주지 않습니다.  망각의 동물이라 그들도 초보 시절이 있었음에도 남을 배려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안한 마음에,욕먹을까 두려워 절대 서둘지 말기를 바랍니다.

 

9.안전거리 미확보

 

  8과 연관이 될수 있는 상황 입니다.  앞차와 일정 거리(안전거리)를 두고 운전 하게 되어있습니다.  내가 급정거를 하는 바람에 뒷차가 나를 받았다해도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해 뒷차에 책임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쪽에 책임을 전가 한다 하더라도 7:3 정도로 앞차가 유리한 편입니다.  <앞차가 급정거 하는 바람에 내가 받았을 경우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 되므로 주의>
 
10.신호가 갑자기 바뀌는 상황
 
  녹색불이 노란불을 거쳐 적색불로 바뀌는 상황...  교과서적인(초보운전자) 나는 노란불이 들어오면 바로 브레이크를 밟게 됩니다.  그런데,따라 오는 뒷차가 문제 입니다.  오던 속도가 있기 때문에 내가 갑자기 멈추면 뒷차는 속도를 제어 못하고 나를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대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격이 급해서 멈추기 보다는 빨간불이 들어 오기까지  최선(?)을 다해 지나 가려고 합니다^^;;  정석은 아니겠지만 내가 녹색불에서 노란불로 막 바뀌는   그 긴박한 상황에 있다면 오히려 지나가 주는게 교통사고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11.사고시 휴대폰 카메라로 현장을 찍을것 - 필독요망!

 

  상대의 발뺌이나 과장된 요구를 막을수 있습니다.  부딪친 상황을 접촉부위(바퀴쪽 필수)를 중심으로 여러장 찍어두어야 합니다.  사고시 차를 빼지 말고 사진을 찍은뒤 빼도 되냐는 양해를 구한뒤 옮겨야합니다.


  잘못하면 뺑소니로 몰릴수 있기때문입니다.  사고때문에 차가 밀려 미안하다는 생각에 섣불리 움직이지 말것.  그들이 나를 보상해 주지 않습니다.  미안한건 미안한거고 철판을 깔아야 합니다.  <사진을 찍은 다음에 옮겨라!>

 

12.사고시 무조건 보험 회사에 연락해라.

 

  보험 회사 직원이 친절히 안내 해줄것입니다.
 
13.대형차 뒤에서 운전하지 말라.
 
  운전은 앞차의 움직임도 중요하지만 앞차의 앞차 움직임을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그 앞차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내 앞차가 급정거를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스나 대형트럭 뒤에 있으면 전면 도로 상황에 대한 시야 확보가 안됩니다.


  베테랑인 그들은 돌발상황에 대처 하면 되지만 안보이는 나는 대처가 쉽지 않습니다.  빨리빨리 조급한 문화현상으로 인해 우리나라 운전자는   신호가 파란불에서 노란불로 바뀐 상황에서도 지나 가려고 합니다.  앞의 버스는 급하게 지나가지만 그 버스를 보고 무작정 따르는 나는 빨간불 상황에  직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 상황에 미숙한 초보때는 대형차 뒤를 따라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앞에 차선을 변경해 들어와 갑자기 나타나는 대형차를 어떻게 하느냐?
  그렇죠?최대한 신중하고 주의를 갖는 수 밖에 없습니다^..^
 
14.신호대기시 변속기 위치를 N에 놓지 말라!
 
   N에 놓는 주유 이유는 기름 낭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차량 소통이 원할한 지역 에서는 오히려 기름 낭비가 될수 있습니다.   기계를 변속하고 움직이는데 기름이 소요 되기 때문입니다.   추석명절 같은 장거리 운전중 긴 시간 정체시에는 필요 합니다.


   무엇보다도 초보들에게는 1년간 N에 놓지 말기를 권합니다.   경험자들이 그렇게 조언을 하더라도 이것만큼은 따르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운전에 익숙지 않고 돌발 상황 대처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들이 당황해   오작동을 해서 사고를 내기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래된 중고차는 변속기에 표시되는 글자들이 없거나 빛이 바래 있을수 있습니다.  작은돈을 아끼려다 큰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앞으로 1년간은 절대 N에 놓지 마시고 가다서다(주행D과주차P)만 하시길 바랍니다.
  
15.마음속에서 늘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를 하라!
 
  사람이나 차가 갑자기 튀어 나올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무작정 뛰어 나오곤 합니다.
  골목길이나,횡단보도,사거리 근처에서는 브레이크를 3분의1정도 밟으시고
  주행 하시는것이 사고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16.길을 알면 50%이상 안전 운전을 할수 있다.
 
  초보운전은 심리적인 안정이 중요 합니다.  익숙한 길은 돌발상황에서도 대처 하기 쉽습니다.  택시나,버스,다른사람의 차를 타실때 도로상황과 신호체계를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초보때는 가능한한 익숙한 길로 다니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자신감도 생기고 심리적인 안정이 되어서 차가 내몸에 익숙해지는 시점이면  스스로를 흐믓하게 바라 보며 멋진 오너가 되실겁니다.
 
17.상향등 주의
  
   초보는 자동차 정보나 일반 상식이 부족한것이 당연하며 차량 기능에 대해 모르는것이 많습니다.  차량 설명서 속에는 계기판이나 정보 표시창에 경고등이나 사용중인 기능에 대해 표시 되는것을  안내 해 놓았습니다.


   설명서가 없다면 경험자나 차량 소유자에게 안내를 받아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 상향등은 어두운 길에서의 시야 확보나 반대편 차선의 차량에 주의를 주는 기능이나  눈부심으로 인해 사고를 유발 할수 있으며 반대편 차량 운전자에게 불쾌감을 줄수 있습니다.


   상대가 손가락질 하며 욕을 해도 영문을 몰라 당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기기를 잘못 건드려 내의지와 달리 불이 들어와 있을수 있으니 사전에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18.운전정보를 자주 검색하자!
  
   초보운전 요령에 대해서 자주 읽어 보는것이 좋습니다.  나만의 노하우와 새로운 경험을 메모 했다가 후배에게 전달하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매달 한번정도 보내는 편지(DM)속에는 자동차보험이나 자동차 관리요령등   유익한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그냥 버리지 마시고 차분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19.도로연수를 꼭 받으세요!
 
  비용이 들더라도 도로 연수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조수석에서 강사가 브레이크를 밟을수 있기 때문에 미연의 사고를 막을수 있어 안전 합니다. 그리고 신규 운전자를 전문적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눈높이에서 교육이 될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감이 중요한 초보에게 심리적 안정이 될수 있습니다. 비용이 부담 스러운것은 사실이지만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것이고  부주의한 운전 사고시 막대한 비용이 들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경제적 일수 있습니다. 다만 도로연수 후에도 차를 꾸준히 운전 하는것이 아니라면 큰 도움이 안 될것이므로  본격적으로 운전 하는 시점에서 받으시길 권합니다. 
 
세상의 그 누구도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불안함과 흥분과 반복적인 노력과  경험의 시행착오를 통해서 능숙한 오너가 되는것 입니다. 네이버에서 초보운전요령 등을 검색 하셔서 충분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강조 하고 또 강조 하고싶은건 미안해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욕하는 그들이 내 사고를 보상해 주지 않는다는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손가락질 하고 지나가더라도 무시하십시오! 나는 초보인것입니다....>>
 
 
본 글은 초보를 위한 글이므로 기존의 오너에게는 오히려 반감을 사는 글일수 있습니다. 미안해 하지 말라고 거듭 강조 한 이유는 매너 없는 운전자가 되라는 취지가 아니며 미안하다라는 생각이 오히려 큰 사고를 유발 할수 있다는 생각과초보 운전자에게 자신감을 드리고자 한 표현 이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