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장애를 유발하는 평발의 원인과 치료/ 평발맞춤깔창2


1. 평발(편평족)의 진단과 교정 치료법





평발인 사람이 신발을 신은 발의 모습이 대략 이런식으로 발 안쪽으로 휘어집니다


외관상의 변형에 대한 의사 진찰과 단순 방사선(고속으로 운동하는 입자의 흐름과 파장이 짧은 전자파) 사진 촬영으로 진단한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소아의 유연성 평발(편평족)은 대부분의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연적으로 아치를 형성하여 좋아지므로 특수한 신발이나 보조기, 수술 등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성질(性質), 체질(體質), 능력(能力) 따위가 생후에 얻어진 후천적으로 생길 경우 나이가 많고 걷거나 뛰는데 활동하는데 일하는 데 거치적거리거나 방해가 되는 장애 지장을 줄 정도로 아파하거나 피로감을 느낄 경우는 드물게 최악의 경우인 수술이 필요하기도 한답니다. 





온몸에 인체의 하나 또는 복수의 관절과 근육에 관계된 관절을 둘러싼 근육이 최대한 어디 범위까지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능력인 유연성이 심하면서 운동 후에 하퇴부를 아파하는 아이들의 경우는 아킬레스건(장딴지 근육이 발뒤꿈치뼈에 붙는 부위의 힘줄)이 짧아진 상태이므로 발가락 끝으로 걷게 하거나 발가락 올리기 운동 등을 반복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끔씩 때로는 맞춤 교정 신발이 평발교정에 도움이 되기도 한답니다.





발뼈가 굳어서 엄지발가락조차 움직이지 않는 강직성 편평족의 경우는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며 정형외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연성 평발(편평족)은 대부분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게 하거나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장애를 남기지 않고 평발(편평족)이 남아 있더라도 미용상으로 약간 보기 흉할 뿐이지만 강직성 평발(편평족)은 적절한 치료 후에도 발에 이른시기에 조기 생물체의 기관이나 조직이 퇴행적으로 변화는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발 건강에 좋은 신발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걷거나 뛸대 활동시 충격 흡수가 가능한 부드러운 재질이여야 합니다.


2) 굽 1인치(약 2.5cm) 가 가장 좋습니다. 플랫슈즈 같이 너무 낮은신발은 완충을 하지 못하고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신발은 발변형의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3) 신발을 뒤틀어 봤을 때 너무 말랑말랑하거나 너무 딱딱하지 않은 신발이여야 합니다.


4) 신발 앞부분이 너무 뾰족하지 않은 신발이 좋습니다. 앞부분이 뾰족하면 발폭이 좁아져 내성발톱이나 티눈, 무지외반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5) 안정적으로 발을 잡아줄수 있는 발등을 많이 덮고 끈까지 맬 수 있는 신발이여야 합니다


6) 너무 여유가 없어도 좋지 않지만서도 손가락 두 개 정도가 빡빡하게 들어갈 수 있는 신발이여야 합니다.


7) 끈을 매는 신발이나 운동화의 경우 손가락 하나 정도의 공간이 있는 신발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평발교정방법과 발의 아치교정


평발이면 무조건 군대 안간다? 평발에 대한 오해


평발만드는 습관과 올바른 신발의 선택요령  


유아기 발관리 방법  


니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을 아느냐?


은근히 거슬리는 발바닥 티눈 VS 굳은살  


하이힐 땀시 엄니 발가락 휜거 보셨나요???  


발톱, 손톱에도 무좀이? 발톱무좀 예방법  


발 각질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보행장애를 유발하는 평발의 원인과 치료/ 평발맞춤깔창1






사람들이 흔히 평발이라 부르는 평발 혹은 편평족은 쉽게 말하자면 발바닥이 평평한 것으로 뛰거나 운동시 보행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랍니다. 


하지만 평발이라고 해서 전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발바닥의 안쪽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거나 뼈가 닳아서 없어지거나 소실되는 변형으로 걷거나 뛰는 등에 기능상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관절을 구성하는 뼈, 연골, 관절낭 등의 병변에 의해 관절운동에 장애가 생긴 상태인 강직과 기능상의 장애를 동반하는 심한 변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1. 편평족의 종류별 원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편평족(평발)은 어린아이 유아에서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자주 흔하게 나타나며 걷거나 뛸때 체중 부하가 걸릴 때에는 발바닥이 편평해집니다. 


하지만, 발을 지면에서 띄어 체중을 없애면 안쪽 아치가 나타나는 유연성 편평족과 걷거나 뛰는 체중 부하와 관계없이 편평한 강직성 편평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편평족: 평발은 수많은 원인에 의해 결과물로서 발생하는 하나의 변형으로  단독적인 단 하나의 질환이 아니며 대부분 원인이 불명확하답니다.


 유연성 편평족(발을 지면에서 띄어 체중을 없애면 안쪽 아치가 나타나는)이 대부분이며 강직성 편평족은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2살 정한 수효나 정도에 차지 못하고 또는 그런 상태 미만의 어린이는 대부분 유연성 편평족을 가지고 있으며 크면서 자연적으로 정상 상태의 발 모양을 갖는답니다. 


보통은 몸이 비만인 뚱뚱하거나 몸의 발뼈에 유연성이 많은 아이는 유연성 편평족이 많고, 유전적 경향으로 대대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직성 편평족은 발바닥 세로궁 세로로 보이는 뼈아치에 유연성과 변동이 없어 어떤 자세에서도 편평족의 모양을 보이는 경우로 선천성 수직거골, 선천성 족근 결합, 발 뒤꿈치 뼈의 골절·탈구, 발뒤꿈치 관절의 염증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랍니다.





2. 편평족/ 평발의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발은 뻗고 책을 잃는 사람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외관상 발 안쪽의 세로로 보이는 부분의 아치가 무너져서 소실되고 발뒤꿈치가 바깥쪽으로 기울어진답니다. 


신발의 안쪽부분이 주로 많이 닳고 장시간 보행을 하거나 운동을 할 경우 발 전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아의 편평족과 평발은 유연하기 때문에 발의 통증이 없는 것이 보통이지만, 청소년기가 지나서 걸을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많이 걱정하는 소아시기의 유연성 평편족(발을 지면에서 띄어 체중을 없애면 안쪽 아치가 나타나는)은 그대로 내버려두어도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고 성장함에 따라 증세가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발바닥 세로궁 세로로 보이는 뼈아치에 유연성과 변동이 없어 어떤 자세에서도 편평족의 모양을 보이는 경우인 강직성 편평족의 경우는 원인 질환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거나 발을 자주 삐는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발목의 윗부분인 경골근 기능장애와 관련한 통증 및 족부 기능 장애를 초래하고,심할경우 발이 아프고 신발을 신기가 불편하게 된답니다.


 유연성 편평족(발을 지면에서 띄어 체중을 없애면 안쪽 아치가 나타나는)과 강직성 편평족(발바닥 세로궁 세로로 보이는 뼈아치에 유연성과 변동이 없어 어떤 자세에서도 편평족의 모양을 보이는 경우)은 쉽게 구별하는 가능하답니다. 


발의 뒤꿈치를 들고 까치발로 서 있게 하였을 때 세로부분에 뼈의 모양이 휘어진것처럼 궁이 나타나면 유연성 편평족, 나타나지 않으면 강직성 편평족이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평발교정방법과 발의 아치교정


평발이면 무조건 군대 안간다? 평발에 대한 오해


평발만드는 습관과 올바른 신발의 선택요령  


유아기 발관리 방법  


니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을 아느냐?


은근히 거슬리는 발바닥 티눈 VS 굳은살  


하이힐 땀시 엄니 발가락 휜거 보셨나요???  


발톱, 손톱에도 무좀이? 발톱무좀 예방법  


발 각질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