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전 주의해야할 음식

수능 때 조심해야 할 먹을거리

 

 


수능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지금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 발휘를 뒷받침하는 컨디션을 잘 조절하는 것일 텐데요. 생소한 보양식 등은 피하고 실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능 당일 지나치게 긴장될 때 고민하는 것 중 하나는 우황청심환을 먹을지 여부입니다. 우황청심환은 몸 안의 열을 다스려 긴장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혹시 부작용은 없을까 하는 염려도 하게 됩니다.

 

우황청심환 자체가 긴장하거나 열이 많이 올라 있을 때 이를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어떤 수험생은 긴장을 없애려고 우황청심을 먹었다가 몸에 잘 맞지 않아 무기력감을 느끼고 의욕과 집중력이 떨어져 시험을 망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너무 떨릴 것 같아 청심환을 먹으려고 한다면 모의고사 보는 날 청심환을 시험 삼아 먹어보고 부작용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나 차가운 청량음료를 마시는 경우도 많지만 하루 2∼3잔 이상이면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일시적인 각성 효과가 있지만 지나치게 예민해지거나 수면을 방해하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탈이 잦다면 매실차,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다면 신이차 등 자신에게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한방차를 보온병에 담아 틈틈이 먹는 게 좋습니다.

 

"너무 차거나 더운 것을 먹게 되면 내 몸에 맞추는 데에도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우리 몸처럼 따뜻하게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리통이 심한 여학생은 열대과일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이나 바나나, 멜론과 같은 열대과일은 수분과 당분 함유량이 많아 물을 자꾸 먹게 만드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입니다. 생리통이 걱정된다면 자신에게 맞는 약을 준비하는 등 대비해야 하고 생리주기가 신경 쓰이면 미리 산부인과를 찾는 게 좋습니다.

 

"생리통의 경우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므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곡물류와 콩류, 견과류, 신선한 야채도 월경전증후군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하지만 수분이 많고 단 열대과일은 자꾸 물을 찾게 만들고 당분섭취 욕구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수능을 앞두고 감기에 걸리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지압으로 몸을 자주 풀어주고 따뜻한 한방차로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것이 좋다고 한의사들은 조언합니다.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