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전문발관리 푸스플레게 당뇨병 환자 전문풋케어시스템1탄 





당뇨병 환자의 발


당뇨병은 지속적으로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의 함량을 나타내는 수치로서 혈당치가 높아지는 복합적인 신진대사장애이며, 이것은 다른 생물체(동식물)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분 섭취와 이의 새로운 물질로의 전환 그리고 에너지 생산 등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화학적 반응인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마침내 다양한 신체 조직을 손상시킵니다.


이런현상은 혈액순환장애(microangiopathy, macroangiopathy)및 시각과 신경장애(diabetic neuropathy)를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는 전체 인구의 4퍼센트 정도인 것으로 짐작으로 미루어 계산해볼 때 추산되며 미국의 경우 놀랍게도 약 1천 4백만명이상, 전 세계적으로는 약 1억 2천만명 이상이 당뇨병 환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특히 발에 피부질환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은 신경병증으로 인해 감각이 저하되고 혈액순환 능력이 떨어지면서 상처가 났을때 해당 부위의 세균감염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각별히 발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당뇨환자 발의 특징

1.피부가 위축되어 잘 돌아오지 않으며 피부 상처가 잘 치유되지 않습니다.

2.가렵고 감각의 둔화, 특히 진동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3.혈액순환장애 발의 맥발을 감지하기 어려울정도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4.세균과 박테리아에 쉽게 감염이 되고 잘 낳지도 않기 때문에 당뇨환자는 발관찰에 항상 힘써야 합니다.

5. 세포수가 증가하지 않은 채로 신체의 일부분에 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하여 곪거나 부어오르는 종창과 부종이 잘 생깁니다.

6. 근육이 잘 위축됩니다.

7. 진행성 발 변형이 옵니다.

8. 신체 조직의 한 부분이 생활력을 잃고 영양 공급 및 혈액 순환이 두절되기 때문에 그 부분이 썩어 문드러지는 병인 괴저가 발생합니다 특히 발가락부분이 많이 발생합니다.

9.잘 치유되지 않는  염증이나 괴사로 점막, 각막, 피부의 일부가 없어지거나 함몰된 상태인 궤양의 진행 흔히 악화되고 많은 경우 발가락 또는 발을 절단해야만 합니다. 





당뇨환자의 발은 의학적 발 관리사들에게 가장 흔한 절단의 표본입니다.


이러한 당뇨병환자 상처가 잘 치유되지 않고 혈액순환이 않되기 때문에 발의 궤양은 큰 문제이며 임상의사에게 곤혹스러움을 줍니다.


당뇨병 환자는 그들의 신경계통의 장애로 인하여 통증이 있어도 종종 작은 상처를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궤양은 환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과감하고 급격하게 극단적인 조치를 취해야만 될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니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을 아느냐?


은근히 거슬리는 발바닥 티눈 VS 굳은살  


하이힐 땀시 엄니 발가락 휜거 보셨나요???  


발톱, 손톱에도 무좀이? 발톱무좀 예방법  


발 각질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