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이제는 누구나 다 아는 건강상식이랍니다. 
하지만 금연을 실천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금연한 친구와는 상종하지 말라는 말도 있습니다. 새해 들어서 금연을 결심하는 이들이 매우 많지만 작심삼일에 그치는 일도 많습니다. 

또한 금연을 결심했다면 혼자서 노력하기보다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수월하답니다. 또 전문가나 지인의 도움을 받으면 훨씬 쉽게 금연을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만큼 이를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연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새해 금연성공법을 알아봤습니다.

1. 금연 동기를 적은 카드를 곳곳에 배치한다

금연을 성공하려면 본인이 금연을 해야만 한다는 강력한 동기가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누구나 금연 동기가 쉽게 생기는 것은 아니랍니다. 그래서 새해 금연을 결심했다면 혼자만의 반성시간을 갖고 내가 왜 금연을 해야 하는지, 또 지금 당장 금연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골똘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내가 더 건강해질수 있다’, ‘식구들에게 간접으로 흡연의 피해를 주지 않겠다’, ‘담뱃값을 모아 부를 이룰수 있다’, ‘담배 냄새가 나지 않는다’ 등, 금연 동기를 적은 카드를 곳곳에 붙이고 늘 상기하는 것도 실천에 도움이 된답니다.  

2. 금연 시작일을 정하고 계획을 세운다

일단 금연을 결심하면, 먼저 금연 시작일을 정한답니다. 주의할 사항은 금연 시작일은 너무 먼 미래로 정하면 결심이 흔들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답니다. 금연을 위해 금연보조제 등을 어떻게 언제 사용할지, 사용한다면 어떤 금연보조제가 자신에게 적당할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금연보조제는 의사 처방이 필요한 먹는 약물과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니코틴 패치ㆍ껌 등이 있습니다.  

입으로 주입하는 경구약물은 흡연욕구를 줄여주고 금단증상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돼 금연성공률은 높지만,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인 만큼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답니다. 

입으로 먹는 금연약은 간혹 두통이나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니코틴 패치나 껌은 부작용은 작지만 일정량의 니코틴을 체내에 흡수시키는 것으로 8주 정도 지속해야 효과가 있으나 전문의약품보다 성공률이 낮은 편이랍니다. 또 집, 차, 직장에서 담배와 라이타, 재떨이등 담배관련도구를 모두 없애야 흡연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금연성공률을 높이려고 요즘 말이 많은 전자담배를 활용해 금연을 시작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오히려 니코틴 중독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너무 많은 전자담배, 니코틴 패치나 금연 껌 등의 보조제품을 이용하기보다는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받아야 한답니다.





3. 금연을 시작했다면 모두에게 알리고 도움을 받는다

금연 시작시에는 모든 사람에게 금연을 선포하여 주위의 흡연 권유를 사전에 차단한답니다. 초보 단계에는 회식 술자리 등 흡연 유혹 가능성이 있는 모임을 피하는 것도 요령이랍니다. 

담배를 끊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니코틴 중독에 따른 금단 증상 때문이랍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나선 금단 증상으로는 담배를 피우고 싶은 간절한 욕구, 불안, 초조, 손떨림, 식은땀, 두통, 복통, 설사 등 다양하답니다. 

하지만 금단 증상은 대부분 금연 후 2~3일께 최대로 겪게 되고 2주 동안 서서히 감소된답니다. 금연 후 2주 동안이 가장 중요한 성공과 실패의 고비인데 이때는 물을 마시거나 껌, 사탕 등으로 입속의 허전함을 달래고 금연의 이점을 상기하면서 이겨내도록 한답니다.



가장 흔한 금단 증상 중 하나가 옆사람을 괴롭히는 신경과민이랍니다. 

금연후에는 신경질적이 되기 쉽고 예민해지거나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또 두통은 혈액순환 속도가 더뎌지면서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얻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얼마 지나지 않아 수주일 이내 사라진답니다. 

금연 초기에는 평소와는 달리 장 운동이 느려져 소화가 잘 안 되고 변비가 생기고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4. 담배 없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연습을 한다

흔히 담배 애연가들은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답니다. 그러나 담배는 일시적으로 순간적인 긴장 해소에는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더 많은 스트레스를 육체ㆍ정신에 안겨준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답니다.

해결방안으로 담배 없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답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권할 만한 손쉬운 방법 중 하나는 건강과 폐에 좋은 복식호흡이랍니다. 복식호흡 방법은 3~4초간 천천히 숨을 들이마신 후 곧바로 4~5초에 걸쳐 편안해질 때까지 숨을 천천히 내쉰답니다. 

또 재흡연을 했다고 하더라도 금연을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어느 누구나 금연 도중 자칫 잘못하면 다시 담배를 피울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상황에서도 금연을 완전히 포기하면 안 된다는 것이랍니다. 술먹고 회식자리에서 한 개비 실수가 금연 실패는 아니라는 사실을 절대 명심해야 한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