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사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안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동맥경화 일으키는 LDL, 4주만에 뚝! 


콜레스테롤이란?


신체 내에 존재하는 왁스처럼 생긴 물질로 지질(脂質)의 일종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단독으로는 혈액내의 이동이 불가능 하므로 신체의 다른 기관으로 옮겨주는 역할을 히는 단백질이 필요하며 이것을 지단백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사과를 매일 한 알씩 먹으면 4주만에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40% 줄어든다는 놀라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란?

LDL은 간에서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을 온몸의 세포로 운반히는 역할을 하는데 동맥의 세포에 필요 이상의 콜레스테롤을 쌓이게하여 부분적으로 혈관이 막히게 하므로 "나쁜 콜레스테롤" 이라고 합니다.


사과의 항산화 성분인 꼭 사과를 먹지 않아도 폴리페놀 보충제를 먹어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한답니다. 콜레스테롤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는 필요하지만 너무 많으면 오히려 건강에을 해롭게 합니다.


연구를 수행한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로버트 디실베스트로 교수는 “LDL, 즉 저밀도 지단백은 유해산소와 결합해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손상시킨다”면서 “이것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요즘 금값인 사과는 녹차, 토마토 추출물, 큐커민 등의 여타 항산화제보다 산화 LDL 수준을 낮추는 데 뚜렷하게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40~60세의 건강한 성인 51명을 3 그룹으로 나눠 ①그룹은 사과(레드 딜리셔스나 골든 딜리셔스 품종) 한 알 ②그룹은 사과 한 알 분의 폴리페놀(194mg)이 포함된 보충제 ③그룹은 가짜 보충제를 각각 4주간 매일 먹게 했습니다. 


그 결과 사과 그룹은 LDL 수준이 40% 낮아졌으며 보충제 그룹도 어느 정도 LDL 수준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짜 약 그룹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HDL은 동맥벽 세포에서 노폐된 콜레스테롤을 떼어 내서 간으로 돌려 보내 신체에서 배출 되도록 하는 역할을 하므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HDL은 보존 또는 증가시키고 LDL은 감소시키는 음식은 올리브유, 꽁치,씀바귀,김,해바라기씨,마늘,돌나물,다시마,콩,결명자 등 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높이는 팁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일주일에 두번 먹으면, 하루 한 갑씩 담배를 피우는 사람보다 8년 젊어지고,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은사람보다 4년 젊어지며, 귀찮은 일을 자꾸 피하려고 하는 스트레스를 가진 사람보다 8년 젊어져요.


관련글 더보기


식약청이 추천해주는 5가지 건강식품


걷기다이어트 VS 달리기다이어트 


의사들이 추천하는 만보걷기


마사이워킹신발 기능성신발의 함정  


고현정같은 도자기피부 만드는 방법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