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도 커보이고 각선미도 이뻐 보이는 하이힐 하지만 발건강에는 독이 될수가 있는데요. 오랜시간 신으면 발에 무리가 갈수도 있습니다. 킬 힐, 하이힐 즉 높은 폭이좁은 뾰족 구두를 신으면 비싼 하이힐 가격표보다 훨씬 많은 값을 치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랜 시간 하이힐을 신으면 몸의 장딴지 근육과 힘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몸 전체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답니다. 20에서 50세 여성 80명을 대상으로 5cm 이상 하이힐을 2년 이상 거의 매일 신는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으로 나누고 이들의 신체 상태를 비교해봤습니다.

이들 중 11명은 항상 습관적으로 하이힐을 신어왔기 때문에 바닥에 굽이 없는 편평한 신발을 신으면 오히려 불편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연구결과 오랜 시간 하이힐을 신으면 발에 통증이나 기형이 생기고 장딴지 근육과 힘줄을 변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음파로 분석한 결과 하이힐과 높은신발을 자주 신은 여성들은 장딴지 근육이 하이힐을 신지 않는 여성보다 조금 더 짧았는데요. 또 하이힐을 오래 신은 여성들은 자기공명영상(MRI)으로 분석한 결과 뒤꿈치 뼈와 장딴지 근육을 이어주는 아킬레스 힘줄이 더 뻣뻣하고 두꺼워졌습니다.

 

중요한점은 하이힐을 신는 순간 사람의 몸은 뒤틀어지기 시작합니다. 하이힐과 킬힐은 등과 무릎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준답니다. 발 볼이 좁게 디자인된 굽높은 하이힐은 특히 3번째 4번째 발가락 사이 통증을 유발하는 몰톤신경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타이트한 신발은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인 건막류에도 악영향을 미친답니다. 이 부위는 신발에 자극을 받으면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한답니다. 뾰족한 신발을 신으면 발가락의 첫째 마디가 갈고리 모양으로 굽어지는 망치발가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화, 섹스앤더시티의 캐리 브래드쇼처럼 킬 힐을 즐겨 신으면 당장에는 엉덩이는 더 탱탱하게, 더 크고 날씬하게 보일 수 있지만, 몸은 비정상적인 뒤틀림을 향하여 변하기 시작한답니다.

 

일명 조리, 슬리퍼라로 불리는 유행했던 플리플랍 신발도 좋지 않습니다. 밑바닥이 편평한 플리플랍 신발은 발의 굽은 부분을 받쳐주지 못하고 충격을 흡수하지도 못해 걸을 때마다 안 미끄러지려고 발에 힘을 더 줘야 한답니다. 플리플랍은 해변에서 신는 것이지 시멘트 바닥 거리를 활보할 수 있도록 만든 게 아닙니다.

 
하이힐을 꼭 신고 싶다면 신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야합니다. 또 하이힐을 고를 때는 발이 가장 부어있는 초저녁 시간에 하이힐을 사야하고 굽이 두꺼운 것을 골라 몸무게가 분산될수 있는 신발을 사야합니다.

하이힐은 꼭 신어야 할때만 신어주세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