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 필요한 두꺼운 각질층, 굳은살


피부의 자생적 보호막인 각질은 외부로부터 자극이나 압력을 받을 때 더 두꺼워지고 이러한 각질층이 점차 두껍게 쌓이면 굳은살이 된답니다.

굳은살은 발의 가장자리와 뒤꿈치 등 압력을 많이 받는 부분에 주로 나타나는데요, 심한 경우 두꺼운 각질층 때문에 수분 공급이 잘 되지 않아 발바닥이 가뭄의 논바닥처럼 쩍쩍 갈라지고 피가 나기도 한답니다.

굳은살은 잘 맞지 않거나 꽉 끼는 신발을 오래 신었을 때 혹은 보행습관이 잘못되어 압력이 발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지 않을 때 많이 생긴답니다. 여성들의 경우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 뒤꿈치에 굳은살이 생긴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신발 볼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 때문입니다.

하이힐은 폭이 좁아 발이 꽉 조이고, 굽이 높아 체중이 발끝으로 쏠려 발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무조건 신발 모양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발 모양을 고려해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은살을 제거하려면 발을 깨끗이 씻어 말린 뒤 발 전용 각질 제거기인 버퍼(Buffer)를 이용해 문질러준답니다. 각질을 제거한 뒤에는 다시 발을 깨끗이 씻고 보습 성분이 충분히 함유된 크림을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버퍼로 해도 각질이 잘 벗겨지지 않을 때는 각질 연화제가 포함된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평소 굳은살을 예방하려면 매일 발을 씻은 뒤 발 전용 보습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은살이 심해 각질 균열이 일어나고 통증이 있을 때는 갈라진 틈새를 통해 2차적으로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아직도 뒤꿈치의 각질,굳은살 돌로 제거하시나요?
남성들의 경우 표면이 거칠거칠한 돌로 발뒤꿈치를 문지르는 장면은 대중목욕탕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여성들의 경우는 발뒤꿈치의 각질 때문에 스타킹 올이 나간 본 경험이 있을 것이입니다.

 
피부 각질은 왜 생길까요?
피부 각질은 죽은 세포가 쌓인 것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건강한 피부는 주기적으로 각질이 탈락하고 생겨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일정한 두께를 유지한답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피부 질환이 생기면 각질이 두껍게 쌓이고 굳은살이 되기도 한답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이나 어린선, 무좀과 같은 피부질환도 피부의 각질을 두껍게 만들수 있고 발의 구조의 변형으로 발바닥의 한부분이 지속적인 물리적인 압력을 받아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굳은살이 문제가 되는 이유
특히 손이나 발에 생긴 각질이나 굳은살을 내버려두면 두꺼운 각칠층이 메마르면서 쩍쩍 갈라지고 피가 나며 보행 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답니다. 특히 발뒤꿈치 각질은 바닥이 딱딱한 구두 등을 신는 경우에 생기는데 건조하고 추운 겨울이나 환절기에 자주 발생한답니다.

 
뒤꿈치 각질은 외관상 말끔치 못한 인상을 주어 샌들이나 슬리퍼 등 뒤꿈치가 드러나는 신발을 신을 때 불편을 준답니다. 또 갈라진 피부 틈새로 땀이나 세균이 흡수되면 무좀이나 발 냄새, 어린선 같은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각질층이 갈라지게 되면 보행이나 신발을 신고 벗을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하므로 지속적인 ‘굳은살-각질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특히 여름철은 맨발이 노출되어 피부가 건조해 각질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수분이 부족해서 갈라지고 각질이 일어나 보기 안 좋습니다. 그 중 발은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발바닥이나 발뒤꿈치가 논바닥 갈라지는 상태가 될수 있는데요. 실내외 기온차가 심하고 습도가 부족한 봄에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나타난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게 넘길 수 있으나 이내 발바닥과 발뒤꿈치는 쩍쩍 벌어지면 심하면 피가 나는 경우도 있답니다. 외형적으로 보기 안 좋을 뿐 아니라 발 건강에 좋지 않아 관리가 꼭 필요하답니다.  발뒤꿈치가 갈라지거나 사마귀 티눈 등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독일식 발관리 전문 관리 프로그램인 푸스플레게를 이용 발바닥과 발뒤꿈치의 갈라짐 현상, 사마귀 , 티눈을 통증없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발관리 방법
1. 충분한 보습은 발각질 생성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2. 발에 무좀이나 습진,상처가 있을시 각질제거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 악화될수 있습니다.
3. 족욕을 통행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4. 일주일에 한번정도 스크럽을 통한 각질을 제거해줍니다.
5. 잠들기전 발마사지를 통한 발과 다리의 부종을 예방해줍니다.

 
목욕 후 불린 각질 제거는 금물입니다.


목욕 중 또는 샤워후에 발 피부를 물에 불려 발바닥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랍니다. 발바닥에 수분이 많이 흡수돼 있으면 눈으로 피부상태를 확인하기가 어려워 꼭 필요한 각질까지 제거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각질 외에 굳은살이 지저분하게 덕지덕지 붙어 있다면 티눈 케어에 이용되는 푸스플레게 관리를 2~3주에 한 번 정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각질과 많은굳은살에도 푸스플레게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관리목적
1. 발전체의 각질 케어
2. 발바닥 일반케어
3. 발가락및 발바닥에 생긴 굳은살케어
4. 1:1 맞춤관리
5. 발뒤꿈치의 심한 굳은살로 인한 상처및 갈라지는 발피부케어


원인분석
1. 올바르지 못한 발의 압력
2. 호르몬의 변화
3. 진균성 피부질환인 피부무좀
4. 표피층 건조
5. 여름철 맨발로 다니는 습관
6. 잘못된 보행습관


관리전 상태
1. 발구조의 변형(요족, 무지외반증, 망치발가락)으로 인해 발의 균형적인 압력이 분산되지 못함
2. 신발의 압력으로 인한 굳은살
3. 체중으로 인한 지속적인 압력으로 굳은살이 생기고 건조한상태

 

관리방법

각질 제거용 푸스플레게 발전문도구들을 이용해 아기발로 리뉴얼이 가능하답니다. 갈라짐이 심한 발, 딱딱하고 두꺼운 굳은살, 거칠게 일어난 각질 등 발의 상태에 따라 관리순서나 관리도구도 차이가 납니다.


1. 전체적으로 굳은살및 각질을 푸스플레게도구로 제거합니다
2. 스크럽을 하여 각질을 2차적으로 제거해줍니다
3. 파라핀을 이용하여 보습관리를 해줍니다
4. 발의 꾸준한 보습, 상처로인한 피부재생, 굳은살이 덜 생기도록 하는 연화작용을 하는 schrundensalbe 크림을 지속적으로 발라줍니다.
 

대상
20대 여성

 
FootSolution
1. 충분한 보습을 통해 발의 각질 생성을 예방합니다.
2. 1:1맞춤 깔창을 통해 발전체의 균형적인 압력분배가 필요합니다.
3. 족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4. 뒤꿈치 완충 깔창을 이용한 충격을 완화시켜줍니다.
5. 발에 맞지 않는 신발로 인한 과도한 압력을 피합니다.
6. 발에 무좀이나 습진,상처가 있을때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면 더 악화될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습니다.
7. 일주일에 한번정도 스크럽을 통해 각질을 제거합니다.
8. 잠들기 전 발마사지로 발과 다리의 부종을 예방합니다.
9. 목욕 후 불린 각질의 제거는 금물입니다.
(발바닥에 수분이 많이 흡수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눈으로 피부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워 꼭 필요한 각질까지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제품 소개
schrundensalbe (뒤꿈치전용 상처재생크림)
피부의 손상 또는 트고 갈라진 부위
피부 유연성과 상처의 빠른 재생효과
유분이 강하므로 취침전사용
Hornhautbalsam (각질예방로션)
피부의 과각질화 예방
건조하고 거친 피부의 수효과적인 수분공급
각질연화 기능
Fusscreme - fettend (유분로션)
유분과 수분이 부족한 발에 유수분 동시공급
피부의 유연성을 유지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