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시대를 막론하고 여성들 사이에서 하이힐의 인기는 꾸준히 높은 편이랍니다. 현대시대는 하이힐,킬힐이 너무도 당연한 것이 되어 발에 맞지 않는 하이힐을 신었을 때가 발이 더욱 편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이힐은 구두의 특성상 여성들의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해주고 각선미를 돋보이게 해주고 옷맵시를 살려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하이힐,킬힐이 발 건강엔 치명적인 독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젊은 연령층에서 족부질환의 위험 커져

하이힐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족부질환은 중 대표적인 질환이 무지외반증이랍니다. 엄지발가락이 둘째발가락쪽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무지외반증은 과거 40-50대의 중년여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하이힐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린 연예인들도 꼭 필요한 아이템이 되면서 젊은 층의 발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초기에는 엄지발가락이 두번째발가락쪽으로 휘어들어가고 엄지발가락 관절 부분이 점점 돌출되면서 통증과 함께 수시로 열이 나며 발바닥 부분에 굳은 살이 생기고 신경들이 뭉치는 현상이 나타난답니다.

무지외반증 방치하면 소건막류에 걸릴 위험 커져

문제는 엄지발가락의 변형이 점점휘어질수록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도 굳은살이 발생하게 될 수 있답니다.

 또한 엄지발가락 부위에서 시작되는 관절이 돌출되어 오는 통증과 함께 발바닥을 지탱해주고 있던 뼈의 균형이 틀어지며 새끼 발가락 쪽에도 새끼발가락이 내번째 발가락쪽으로 휘어지면서 발가락 관절이 돌출되며 변형이 찾아올 수 있답니다.

새끼발가락이 네번째발가락쪽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소건막류라고 한답니다. 무지외반증은 주로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에 동시에 증상이 나타나기 보다는 한 측에 치우쳐져서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관절이 돌출되어 신발안에서 뼈와 신발의 마찰로 이한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보행을 방해 받기 때문에 걷는 자세 역시 불편해지며 조금만 걸어도 발에 피곤함을 느낀답니다.

엄지발가락이 변형되는 무지외반증 증상이 악화 되어지면 척추 및 무릎관절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엄지발가락이 변형되어있고 통증은 없는 무지외반증 초기라면 발볼이 넓고 쿠션감 있는 편안하고 기능적인 신발을 착용하여 변형된 발가락 관절을 교정해볼 수 있습니다.


걷지도 못할정도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돌출된 부분의 뼈를 잘라내고 휘어진 부분의 뼈를 붙이는 방식으로써 수술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이힐 같이 굽이 높고 폭이 좁은 예쁜 신발을 신고 싶은 것은 모든 여성들의 로망이지만 발 건강을 한번쯤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이힐을 신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보고 족욕이나 마사지 등 발의 피로감을 덜어줄 방법을 잊지 말자구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