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건강 공공의적 ‘세가지’ 발톱무좀 하이힐병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독일전문풋케어 분당푸스올 서현풋솔루션


발건강에 해가되는 주적 ‘3가지’



•  

우리의 신체중에 발은 전체 사람의 체중의 약 1.5배에 달하는 

 우리가 걸을때 발에 작용하는 외부의 힘 또는 무게하중을 감당한답니다. 


특히 멋을 위해서 여성들은 보여주기 위해서 맵시를 살리기 위해 폭이 상당히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을 신거나 키가 커보이기 위해서 키작남이 자주 사용하는 키높이깔창을 깔면 발의 부담은 배가 된답니다.


 여성들의 몸매를 위해서 또는 키작은 남자가 키를 커보이기 위해 키높이 깔창을 착용할때때 발건강에는 발에 좋지 않은 ‘적신호’가 켜지기 때문에 

마음에 새겨 두고 조심해야하고 항상 주의해야한답니다.


1. 매년 돌아오는 여름철에 따뜻해지면 드러나는 공공의적 첫번째 ‘발톱무좀’




손발톱무좀은 대한민국 성인남녀 대다수가 경험할 정도로 한국처럼 덥고 습한 나라에서는 굉장히 흔한 질병이랍니다. 


특히 치료기간이 길고 복잡한 발톱무좀은 남성보다 여자에게서 많은데요 이는 통풍이 안 되는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 유행하는 현아가 신고 나와서 더 유명해진 닥터마틴부츠, 롱부츠, 방한부츠, 압박이 되는 스타킹, 기모스타킹, 그리고 마지막으로 폭이 통풍이 되지 않고 상당히 좁은 구두 장시간착용이 원인으로 분석된답니다.


생물학과 의약학일반을 다루는 대한의진균학회에 따르면 손발톱무좀환자 대부분이 여름에 발을 노출을 하지 못해서 생기는 정신적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성들이 스트레스를 많이받는 이유중하나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연스레 발이 노출돼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답니다. 


언발에 오줌누기로 갑자기 터진 일을 우선 간단하게 둘러맞추어 처리하여 임시방편으로 발톱을 페디큐어와 젤네일로 감추는 것은 발톱도 피부의 일부분인데 발톱의 표면을 막아서 공기의 순환이 안되어 무좀진균을 활성화시켜서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삼가야한답니다.


특히 손발톱무좀은 가족병으로 불리며 맨발로 같이 생활하는공간이 많은 가족들끼리 가장 옮기가 쉬우며 피부에 기생하는 사상균인 피부사상균이 발톱무좀 부위에 직접 침입해 일으키기 때문에 다른 신체 부위나 다른사람들과 타인에게 옮길 수 있어 무좀이 생기면 바로바로 없애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피부무좀과는 다르게 손발톱무좀은 치료기간이 상당히 길어질수 있기때문에 참고 또 참아서 인내를 가지고 전문적인 발톱무좀관리를 하는 곳에서 매일매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발톱무좀치료는 발톱이 다자라나서 한번 바뀌는 기간인 완치까지 빨리 자라는 손톱은 적어도 6개월, 무좀 두꺼워진 발톱은 9~12개월이 더 걸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 무좀치료제를 선택할 때는 라미실/ 풀케어/로푸록스 노무존과 같이 얼마나 발톱에 빨리 스며드는지 발톱이 두꺼워도 스며들수 있는지 ‘침투력’과 ‘편리성’을 고려해야한답니다.



무지외반증은 굽이 높고 폭이 상당히 좁은 하이힐병이라 불릴 정도로 하이힐을 오랫동안 장시간 신고 일하는 여자에게서 많이 발생한답니다. 


실제로 분당푸스올 무지외반 관리받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굽이 높고 폭이 좁은 신발을 자주신는 하이힐병으로 불리는 ‘무지외반증’



굽이 높은 여자용 구두인 하이힐은 한국에서도 오랜 시간 여성에게 사랑받아왔지만 엄지발가락이 휘어져서 발건강을 위협하는 주범이기도 하답니다.


 ‘하이힐병’으로 불리는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는 증상이며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튀어나온 엄지발가락의 뿌리 부분이 신발과 마찰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무지외반증은 분당푸스올 관리인원 중 여성이 대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이랍니다.


주로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으로 두번째 발가락쪽으로 심하게 튀어나와 구두속에서 맞닿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유전적 원인이 많으며 두번째로 많은 원인은 평발, 발 볼이 넓은 사람이 폭이 좁은 신발을 신는경우가 큰 원인이랍니다. 




발건강에는 안좋지만 볼때는 이쁘기 때문에 또는 직장에서 운동화는 금지하기 때문에 신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대부분 발에 꽉 끼거나 굽이 높은 구두 하이힐을 장기간 착용하며 발생한답니다.


특히 불편한 신발 하이힐, 킬힐, 스틸레토힐, 라디오 하이힐등을 오래 신을 경우 엄지발가락뿐 아니라 새끼발가락이 네번째 발가락쪽으로 휘는 ‘소건막류’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 제 기능을 못 해 정상적인 사람이 가장 기본적으로 걸어다니는 보행이 어려워지면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 때문에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따위가 상하여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질병인 퇴행성관절염 같은 질환까지 동시에 생길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소건막류등과 같은 발변형질환은 초기에는 발볼이 넓고 소재가 부드러운 신발이나 엄지발가락을 잡아주는 무지외반증 교정기를 이용하는 보존적 치료만으로 많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보행에 지장을 주거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3-4단계)를 제외하고는 꼭 수술을 할 필요는 없으나

무지외반증의 특성상 진행이 계속되므로 여러 가지 교정방법(운동법, 교정기, 깔창등)을 통하여 이를 예방하거나 그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리 좋은 치료라도 계속 발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거나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다면 다시 변형이 생길수 밖에 없으며

그것은 수술을 하든 수술을 하지 않든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단계에 맞는 관리를 받은 후에는 보정 신발이나 보조기를 사용해주고

다시 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무지외반증으로 뼈정렬이 많이 틀어졌다면 뼈를 잘라내어 이어서 붙이는 절골술로 뼈를 제자리로 교정하는 것을 고려해야한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무지외반증 원인, 관리방법  


하이힐과 발가락휘어지는 무지외반증 예방법  


니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을 아느냐?


은근히 거슬리는 발바닥 티눈 VS 굳은살  


하이힐 땀시 엄니 발가락 휜거 보셨나요???  


발톱, 손톱에도 무좀이? 발톱무좀 예방법  


발 각질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