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평발? 평발이 생기는 원인 평발 발교정






사람의 정상적인 발은 발바닥에 뼈의 구조상 움푹 들어간 아치가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발의 뼈 아치는 사람들이 뛰어다니거나 걸을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을 줄여주는 스프링같은 쿠션역할을 하고 추진력을 만든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뛰어다니거나 걸을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을 줄여주는 스프링같은 쿠션역할을 하는 아치가 없고 발바닥이 평평한 평발(편평족)은 걸을 때 발바닥 전체가 딱딱한 지면에 닿아 발의완충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추진력 또한 떨어진답니다. 


평발의 구조를 가진 사람이 조금만 걸어도 쉽게 힘들고 피로해지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신의 발이 평발인지 어떤발인지 모르는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발을 확인하기 위해서 발바닥을 뒤집어 봤을 때 정상처럼 보이는 유연성 평발이 많기 때문이랍니다. 


체중이 실리지 않은 상태에서도 항상 평평한 평발인 강직성 평발과 달리 유연하게 변동이 있는 유연성 평발은 보통 땐 발뼈의 아치가 정상처럼 유지되다 보행시처럼 체중이 실리면 발뼈 아치가 무너지며 납작하게 펴진답니다. 


실제로도 발 통증 때문에 독일전문풋케어 시스템인 푸스플레게를 찾은 후에야 자신의 발이 평평한 발로 평발인 것을 알게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일반사람들이 쉽게 평발을 확인하는 평발 여부는 하얀 종이 위에 발에 물을 뭍힌후 발 도장을 찍어보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에 어느정도로 적당히 물을 적신 후 바싹 마른 시멘트가 물과 반응하여 굳어지는 수화반응(水和反應)을 일으킨 콘크리트 바닥이나 색깔이 있는 종이 위에 올라 발바닥 모양을 찍었을 때 발바닥 전체가 찍히면 평발이랍니다.





2. 평발, 세심하게 발 관리해야 족저근막염 예방


평발은 발뼈의 아치가 다른사람들보다 낮기 때문에 보행시에 발바닥 충격을 완충하지 못하고 지면의 외부 충격을 그대로 전달해 족저근막염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사람의 발의 구조상 발꿈치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아치를 지지하는데요, 지지를 하는 이곳에 과부하가 걸려 근막이 매우 약해지고 발이 붓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바로 족저근막염이랍니다. 


심한 경우 근막이 깨어지거나 갈라져 터지는 파열되기도 한답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다른 사람들보다 발이 큰 사람,키보다 체중이 너머 많이 나가는  과체중인 사람, 콘크리트 바닥같은데서 딱딱한 바닥에서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 평발일 경우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중에서도 가장 흔한 증상에는 아침에 첫발을 뗄 때나 앉아 있다 일어설 때 뒤꿈치에 통증이 갑자기 느껴진다면 다 끝나거나 지난 일인 이미 족저근막염이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기상할때 뒤꿈치에 심하게 일어나는 족저근막염은 낮 시간에 활동을 하다 보면 통증이 줄어들지만서도, 족저근막염이 갈수록 통증이 심해지므로 서둘러 전문적인 풋케어를 받아야 한답니다.






발 뒤꿈치에 염증이나 통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은 주파수가 가청주파수 20kHz(킬로헤르츠)보다 커서 인간이 청각을 이용해 들을 수 없는 음파인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는데, 수술하지 않고 체외충격파나 약물, 스트레칭 등으로 치료한답니다. 


족저근막염의 또 한가지 효과적인 해결방법의 하나는 발바닥 아치를 밸런스를 맞추어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교정용 특수 깔창을 신발에 넣어 치료하기도 한답니다. 





특히 통증이 생긴 뒤꿈치의 염증 부위에 물리적인 충격파를 가하는 체외충격파는 단위 시간 내의 혈액의 유량인 혈류량을 늘려 근막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고 신경을 느리고 무디어지게 만들고 둔화시켜 통증을 완화한답니다.


발의 구조가 평발인 사람은 특히 족저근막염을 발생되기 하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 항상 다른사람들보다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평발이거나 평발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오래 걷거나 서있을때 또는 발바닥이 아플 때는 집에서 퇴근후 얼음찜질을 하면 통증이 완화된답니다. 


평발과 족적근막이 발생되는 사람들의 주의사항은 신발은 밑창에 완충이 잘되는 쿠션이 있으면서 아치를 지지해주는 종류가 좋습니다.


퇴근후에 집으로 돌아가거나 돌아와서 귀가 후 발바닥과 종아리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신전시키는) 스트레칭으로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습관도 필요하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평발교정방법과 발의 아치교정


평발이면 무조건 군대 안간다? 평발에 대한 오해


평발만드는 습관과 올바른 신발의 선택요령  


유아기 발관리 방법  




니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을 아느냐?


은근히 거슬리는 발바닥 티눈 VS 굳은살  


하이힐 땀시 엄니 발가락 휜거 보셨나요???  


발톱, 손톱에도 무좀이? 발톱무좀 예방법  


발 각질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