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는 채소 가운데 살찌게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비만 환자들이 감자를 매일 꾸준히 먹으면 살도 더 찌지 않을 뿐 아니라 혈압도 큰 폭으로 낮출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연구는 모두 18명의 비만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미국에서 주로 자라는 보라색 감자(purple potato) 6~8개를 하루 두 차례씩 한 달 동안 먹도록 했습니다. 각 감자는 모두 골프공 크기였으며 참가자들은 이 감자를 껍질까지 함께 먹었습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평균 혈압은 4.3% 낮아졌으며 최대 혈압은 3.5%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처럼 감자를 많이 먹었어도 체중이 증가하지 않았다는 점이랍니다.

감자는 대표적인 고탄수화물 음식인데다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속도도 빨라 비만의 주범으로 인식돼 왔습니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감자 대신 몸 안에서 지방으로 잘 축적되지 않는 고구마를 더 많이 먹을 것을 주로 권해 왔습니다.

감자의 어떤 성분이 구체적으로 혈압을 낮추는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보라색 감자에 들어있는 페놀산,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이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연구팀의 추정이랍니다.

연구팀은 실험에 사용한 보라색 감자 외에 한국 사람들이 많이 먹는 하얀 감자와 최근 국내에 시판되기 시작한 빨간 감자 등을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감자를 튀겨 먹거나 케첩 및 마요네즈 같은 소스나 드레싱을 뿌려 먹으면 효과가 반감된다는 사실이랍니다. 튀긴 감자나 드레싱을 뿌린 감자는 칼로리가 높아 살이 찌는 원인이 된답니다.

또 튀기거나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구운 감자칩 등 고온에서 조리된 음식들도 좋은 영양소의 상당 부분을 잃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번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모두 감자를 전자레인지에 가볍게 익혀서 먹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의학뉴스 사이트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놀라운 감자의 효능

1. 다이어트 식품
 우수한 탄수화물을 보유해 소화가 잘되며 조금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으로 적격입니다.
 
2. 알칼리성 식품.
산성식품인 육류, 유제품, 생선 등과 먹으면 영양의 균형 유지해 줍니다.
 
3. 주름을 방지하는 판토텐산
 피부의 세포와 세포를 붙이고 있는 히알루론산은 결합 조직의 주성분으로, 점성을 가진 다당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알루론은 젊을 때는 물을 많이 끌어당기므로 피부에 탄력이 있고 촉촉해서 주름이지지 않습니다.

히알루론산을 만들기 위해서 비타민 C와 판토텐산이 필요합니다.

4. 피부에 돋아나는 것을 막는 플라본
히알루론산은 피부 아래 끈적끈적한 망의 눈처럼 분포해 있어서, 세균의 눈에 걸어서 흩어지지 않게 하는데, 일단 화농균이 침입하면 균은 히알루론산을 녹여서 효소를 내보내면서 화농한 장소를 넓히려고 한답니다. 이때 플라본이 있으면 이 효소의 활동을 저지하는데요. 그래서 항상 감자를 먹는 사람의 피부는 깨끗하답니다.

5. 기미를 방지하는 비타민 C
감자의 자른 면은 비타민 C가 있는 동안은 그 환원력에 의해 갈색이 되지 않는데요, 비타민 C가 없어지면 산황에 의해 갈색 색소가 만들어진답니다. 사람의 피부도 비타민 C가 적어지면 갈색으로 변하기가 쉽습니다. 비타민 C는 환원성이 있으므로 감자를 먹으면 피부가 하얗게 된답니다.

6. 여성스러움을 만드는 단백질
여성 호르몬의 생산에는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감자의 단백질은 밥이나 빵보다 양질이므로 이것에 동물성 식품을 보충하여 먹고 매일 체조를 하면 위하수도, 저혈압도 , 빈혈도 방지되어 여성미를 간직할 수 있습니다.

 
7. 여드름을 방지하는 저지방식
여드름은 피부의 모공 벽과 털 사이의 틈새에 항상 살고 있는 화농균과 지방을 좋아하는 균의 반란에 의해서 일어나는데요. 감자는 지방이 적어 모공을 청결하게 하는 데 좋습니다.

8. 변비를 방지하는 불소화물
감자의 불소화물은 대장 내 미생물 발육에 좋은 영양원이 되고, 증식한 미생물의 움직임은 장벽에 작은 자극을 준답니다. 그 때문에 장의 활동이 정상이 되어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된답니다.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