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발 건강을 위협하는 ‘무지외반증’비상


출근하는 직장인들로 붐비는 아침시간에, 덜컹거리는 버스 안에서 자리를 찾지 못해 휘청거리는 여성들을 본적이 있을 것이랍니다. 매일 같이 높은 구두(하이힐, 킬힐)를 신고 장시간 출근길에 오르면 오전부터 녹초가 되기 일쑤랍니다.

최근 직장인 여성들의 발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답니다.

편한 운동화보다 높은 구두를 신고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이 ‘무지외반증’이라는 발변형이 오기가 쉽습니다. 무지외반증을 계속 방치하고 진행되게 되면 조금만 걸어도 발이 퉁퉁 붓고, 신발이 닿는 엄지발가락이나 새끼발가락 쪽이 빨개지면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발변형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다양한 발문제 중에서도 ‘무지외반증’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불편한 하이힐벗고 족욕, 마사지로 발 건강 지키자

‘무지외반증’은 굽이 높거나 폭이 좁은 신발(하이힐,킬힐등)을 신게 되면서 발끝이 모아지고 체중이 발가락 끝으로 쏠리면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변형되는 것을 말한답니다. 엄지발가락이 점차 두번째발가락쪽으로 휘어지면서 신발과 마찰을 일으키는 부분이 붓거나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된답니다.

무지외반증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답니다.

그 이유는 여성들이 편안함보다는 미적 감각을 중시한 하이힐을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랍니다. 하이힐을 장시간 신게 되면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휘게 되는 ‘무지외반증’에 걸리게 됩니다.

이 때 휘어진 각도가 15도 이상일 경우에 ‘무지외반증’이라고 진단하게 되며 30도 이상까지 휘어지면 ‘무지외반증’이 아주 심각한 단계입니다. 발가락 관절이 15도 가량 휘어진 상태인 초기 ‘무지외반증’에는 특수 교정신발이나 보조기 착용으로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심각하다면 소염제를 처방 받아 조절하기도 한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걸음이 힘들어진 상태라면 병원을 방문하여 수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은 바로 돌출된 뼈부위를 절제하고 치우쳐진 뼈를 다시 합치는 과정이다. 수술이 끝나고 나도 굽이 높은 구두는 신기가 어렵습니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려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것은 여성들의 로망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하이힐 속에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발을 계속 무시한다면 걸음걸이가 이상하고 조금만 걸어도 발이 피곤한 ‘무지외반증’의 위험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답니다.

평소에 하이힐을 신는 시간을 줄이고 넓고 편한 신발을 자주 신을 것을 권한답니다. 또한 퇴근 후에는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마사지를 하며 하루 종일 시달려온 발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수술이 필요없는 무지외반증 교정및 보정이란?
보행에 지장을 주거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꼭 수술을 할 필요는 없으나 무지외반증의 특성상 진행이 계속되므로 여러가지 교정방법(운동법, 교정기, 깔창등)을 통하여 이를 예방하거나 그 진행 속도를 늦출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