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데리고 와서 묻는 질문 중의 하나가 혹시 우리 아이가 평발이 아니냐는 것이랍니다. 부모들이 이렇게 묻는 것은 수긍이 간답니다. 부모들이 과민해서가 아니라 소아의 경우 평발이 많기 때문이랍니다.

어른 중에는 평발이 그리 많지 않은데 아이의 발이 평발이면 매우 걱정이 될 것이랍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소아의 평발은 자라면서 차츰 사라진답니다. 2-3 세의 유아들은 정상적으로 전부 평발이라고 보면 된답니다. 소아는 정상적인 골 구조와 아치가 있어도 아치를 유지시켜 주는 인대가 성인보다 느슨하답니다.

 그래서 아치가 함몰되어 평발로 보인답니다.

그러나 발이 성장함에 따라 발이 단단해지면서 정상적인 발이 된답니다. 적어도 중학생이 되면 거의 성인과 같은 모양을 갖추게 된답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전까지는 평발이 있더라고 특별한 통증이나 뼈에 이상이 없으면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아치의 형성이 조금 늦은 경우로 생각하고, 1년에 1번씩 정기적인 방사선 검사를 통해 아치의 형성 여부를 관찰하면 된답니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도 심한 평발이거나 발에 통증이 있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낄때는 반드시 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답니다.

평발의 예방법은?

 안타깝게도 근본적인 측면에서의 평발의 예방은 불가능하답니다. 그러나 어렸을 때 발견하면 심해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수 있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랍니다.

 평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주의한답니다.

1. 올바른 걸음걸이를 걷는답니다
2. 여성은 가급적 하이힐을 피하고 운동화, 단화 등을 교대로 신는답니다.
3. 종아리 스트레칭을 정기적으로 한답니다.
4. 발 마사지를 해준답니다.
5. 평발 교정 깔창을 신발 속에 넣어 신는답니다.
6. 키높이 구두를 신지 않는답니다.


 

발의 아치 교정및 보정기 착용이란?

1. 발이 걷고 뛰는 지면에서 정상적으로 가져야만 하는 각도를 유지시켜줌으로써 서거나 걷거나 뛸때 발 및 하지의 기능이 정상적 수행을 할 수 있게 해주면 하지의 모든 연결관절들의 정상기능을 되찾아 주어 그 관절들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2.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변형된 발의 구조는 발란스 조정을 통하여 피로감을 많이 덜어줄뿐만 아니라 발에 나타나는 문제들(굳은살, 티눈, 발톱변형등)을 개선시킵니다.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