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있는 시간 많으면 심장에 기름 낀다! 심장에 좋은 음식 베스트 5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면 주기적인 전기적 자극을 생성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는 장기인 심장에 지방이 쌓여 심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놀라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남서부에 있는 도시. 인멕시코 국경 북쪽 2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고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에 선선한 지중해성 기후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은 평균연령 65세의 성인 5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심장을 둘러싼 이중 막인 심장을 싸고 있는 이중의 낭상막(囊狀膜)인 심낭에 지방이 쌓이고 심혈관질환 위험성이 커진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심장 외의 다른 조직의 글리세롤과 고급지방산이 에스터 결합을 이루고 있는 분자로,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화합물인 지방은 앉아 있는 시간과 관계가 없었습니다.


특히 내장지방은 규칙적인 생물이 그 몸의 일부 또는 전부를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동작을 가리키는 운동으로 줄일 수 있지만 심장에 쌓인 지방은 운동을 해도 줄어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앉아 있는 것이 단순히 개별적 인간존재의 신체적 형태인 육체적 활동이 없는 상태를 넘어, 운동으로도 해소할 수 없는 좋지 않은 영향을 우리 몸에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연구팀은 지적했습니다.


매일 다양한 거리와 코스를 달리는 운동 또는 경기 종목.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인 달리기 운동을 한다 해도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이 8시간이면 앉아있는 것 자체가 건강을 해친다는 뜻입니다.


연구팀은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며, 직장에서 '서서 일하는 앉아서 책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사무를 보거나 할 때에 앞에 놓고 쓰는 상인 책상'을 쓴다든지 앉아서 일하다 1~2시간 간격으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고 조언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심장 학문과 연구 종사자들이 각자의 연구 성과를 공개 발표하고 과학적인 타당성을 공개하여 검토 및 논의하는 자리인 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됐습니다.






1.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톳 등의 해조류는 무기질과 요오드가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한답니다.


 해조류는 칼로리가 거의 없으므로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다시마의 경우 칼륨과 알긴산이 다량 들어 있는데 칼륨과 알긴산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포도주

포도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을 활성화 시켜 혈관이 굳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마시면 오히려 심장병을 악화 시키거나 간이 손상 될 수 있으니 하루에 1~2잔 이내로 제한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견과류

땅콩,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한답니다. 


견과류의 또 다른 성분인 엘라직산은 암을 예방하며 풍부한 비타민E는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열량이 높다는 것인데 과다 섭취할 경우 비만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소량을 섭취하도록 주의한답니다.

 

 

4.녹차

녹차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 시켜 혈압 상승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며 EGDg라는 독특한 성분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 준답니다. 


특히 녹차에는 인슐린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다당류 성분이 들어 있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며 각 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5.연어.고등어

연어와 고등어의 오메가3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답니다. 


특히 고등어는 오메가3지방산인 DHA의 함유량이 연어의 두 배에 달하는데 DHA는 기억력을 좋게 하고 학습 능력 유지 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노인성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식약청이 추천해주는 5가지 건강식품


걷기다이어트 VS 달리기다이어트 


의사들이 추천하는 만보걷기


마사이워킹신발 기능성신발의 함정  


고현정같은 도자기피부 만드는 방법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