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줄이기만 해도 건강에 도움/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가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남초(南草)·연초(煙草)라고도 한다. 학명은 Nicotiana tabacum L.인 담배를 끊을 수 없을 경우 줄이기만 해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시아 서남부에 있는 공화국. [개관] 정식명칭은 이스라엘(State of Israel)으로, 지중해 동남방 연안에 위치한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의과대학 연구팀은 남성 4천633명(평균연령 51세)을 대상으로 최장 40년에 걸쳐 실시한 추적조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미국의 과학뉴스 포털 피조그 닷컴(Physorg.com)이 19일 보도했습니다.


연구팀은 조사를 시작한 1963년과 2년 후인 1965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는 행위. 담배 연기는 여러가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주로 입자상으로 포함되는니코틴, 기상에 포함되어 있는 이산화탄소가 생리적으로 영향을 주는 흡연량에 따라 하루 1-10개비, 11-20개비, 21개비 이상 등 3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최장 40년에 걸쳐 담배를 완전히 끊은 사람과 사망률을 비교분석 했습니다.


그 결과 담배를 끊은 그룹은 전체적인 사망률이 평균 22% 낮았습니다. 


그러나 흡연량을 1카테고리 이상 줄인 사람도 전체적인 사망률이 15% 낮아지고 심혈관계 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인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도 23% 줄었습니다.


80세까지 살아 있음. 또는 살아남는 생존 가능성은 담배를 끊은 사람이 평균 33%, 담배를 줄인 사람이 22% 각각 높아졌습니다.


이 결과는 담배를 끊지 못하면 줄이기라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랍니다.


이 결과가 주는 중요한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것을 가르침은 교훈은 담배를 끊거나 줄이는 것은 언제라도 결코 늦지 않다는 것이라고 연구를 주도한 비키 마이어스(Vicki Myers) 연구원은 지적했습니다.


조사 시작 때 참가자들의 나이가 평균 50세였던 만큼 이 나이에 담배를 끊거나 줄여도 장기적으로 특정 행동에 대하여 그 행위자에게 주어지는 긍정적이거나 매력적인 모든 형태의 대가인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다만 담배를 줄여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어떤 물질의 농도를, 다른 물질을 가함으로써 낮게 하는 희석시킬 수 있어 논란이 되겠지만 담배를 도저히 끊을 수 없는 사람이라면 장기적인 건강을 생각해 줄이기라도 해야 할 것이라고 마이어스 연구원은 강조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역학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신문이나 잡지인 저널(Americal Journal of Epidemiology)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니코틴

니코틴의 가장 큰 문제는 의존성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흡연자가 담배를 끊는 금연 성공률은 상당히 낮은 편인데, 이 가장 큰 원인이 니코틴 의존성에 있는 것으로 보인답니다. 


니코틴이 의존성을 나타내는 가장 큰 원인은 니코틴성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민감성 감소와, 이에 따른 도파민 분비의 감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타르

타르는 발암물질로 악명이 높습니다. 


실제로 폐암과 같은 여타 다른 질병들을 일으키는 주범도 이 타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몸 안으로 들어오면 배출이 안되기 때문에 점점 축척이 되고 그 밀도가 높아지면서 끈적끈적한 점성을 갖게 되어 폐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3. 일산화탄소(CO)

우리몸은 호흡을 통해 물질 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때, 호흡에는 크게 외호흡, 내호흡, 세포 호흡이있는데 이중 외호흡과 내호흡의 경우 산소를 옯겨 주는 역할을 하는 세포가 있는데 이 것이 적혈구입니다. 


이때 적혈구의 성분인 헤모글로빈의 산소 친화력에 의해 산소를 운반할 수 있게 되는데 일산화탄소의 경우 헤모글로빈과의 친화력이 산소보다 강하므로 일산화탄소가 산소와 헤모글로빈 사이를 방해하여 산소 부족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는 뇌와 같은 기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식약청이 추천해주는 5가지 건강식품


걷기다이어트 VS 달리기다이어트 


의사들이 추천하는 만보걷기


마사이워킹신발 기능성신발의 함정  


고현정같은 도자기피부 만드는 방법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