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양치질 잘 닦고 계신가요? 고등학생 절반이 잇몸질환





지난해 수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대도시권인 수도권 지역의 중학교 1학년생 821명과 고등학교 1학년생 834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한 결과 중1년생의 29%, 고1년생의 52%가 각각 잇몸질환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중학교 1학년때 비교적 낮았던 잇몸질환 어떤 시점에 있어서의 인구 중 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인 유병률이 앞쪽 입술부터 뒤쪽 구협에서 인두와 연결되는 입 안의 공간인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 소홀과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해 고등학교 진학 이후 점차 높아지는 요즘의 추세를 반영된것 입니다..


특히 청소년기 잇몸건강은 생활패턴의 영향을 받는데 비교적 빨리 나오는 패스트푸드나 즉석복권처럼 바로 먹을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고 식사나 간식 후 양치를 거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잇몸질환 유병률이 높아진 것으로 의료진은 분석했습니다.


보통 음식물은 입 안에 들어오면 치아표면에 생기는 세균막을 뜻하는 것으로 손가락으로 치아표면을 누르면 생기는 약간 노란색의 끈적끈적한 물질인 치태(플라그)가 되고, 이게 1주일정도 유지되면 단단한 물질로 대부분 잇몸과 치아경계면에 치아사이의 빈공간에 생깁니다.


주성분은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치석에는 많은 세균들이 달라 붙어 있기에 잇몸병을 일으키는 치석으로 남는답니다. 





치태가 되는 과정은 생각보다 빨라 음식을 먹은 후 몇 분 이내에 입안에 위턱과 아래턱에 활 모양으로 배열되어 박혀 있으며 소화와 발음을 돕는 단단한 구조물인 치아나 잇몸에 달라붙게 된답니다. 


특히 식사 후 2시간 정도가 지나면 치태의 양이나 미세한 단세포(單細胞)생물인 세균 증식 정도는 잇몸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되기 때문에 양치로 치태나 문제가 되는 세균들을 잘 제거해야 한답니다.


대학입학시험등 학업 등에 따른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인 스트레스도 청소년기 잇몸 건강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끼친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를 구성하는 여러 장기와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인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잇몸도 쉽게 붓기 때문이랍니다.


공부하여 학문을 닦는 학업, 취업, 입학 등으로 어른보다 더 바쁜 청소년들이 가장 소홀하기 쉬운 게 바로 치아 관리입니다.


평소 꼼꼼한 양치질로 치태를 제거하는 여러 번 되풀이함으로써 저절로 익고 굳어진 행동(行動)인 습관을 들이고, 1년에 두 번 정도는 정기적인 딱딱한 물질을 긁어내거나 비늘을 벗긴다는 뜻으로 치아의 표면에서 접합상피의 상부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인 스케일링으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게 바람직하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식약청이 추천해주는 5가지 건강식품


걷기다이어트 VS 달리기다이어트 


의사들이 추천하는 만보걷기


마사이워킹신발 기능성신발의 함정  


고현정같은 도자기피부 만드는 방법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