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꿈치 굳은살, 섬섬옥足 만들기


우리 몸 가운데 발처럼 천대를 받는 부위가 또 있을까요?

쉽게 눈에 띄지도 않고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쉬운 부위인 발입니다. 그다지 '발 따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공사용 사포처럼 까끌까끌해진 발꿈치를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랐던 적이 있으신가요?


1. 발뒤꿈치 굳은살 겨울철에 더 심해져요

발바닥 각질과 발뒤꿈치 굳은살은 겨울철에 더 심해지기 일쑤랍니다. 차갑고 건조한 겨울 내내 답답한 구두 속에서 혹사당하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메마르고 푸석해지기 쉽답니다.

 발바닥 각질이나 발뒤꿈치에 두꺼운 굳은살이 생기면 일단 양말을 신고 벗을 때 불편함을 느낀답니다. 심하면 발뒤꿈치가 마른 논바닥처럼 쩍쩍 갈라지기도 하고요, 피가 날수도 있고 통증도 유발한답니다.

발꿈치와 발바닥의 두꺼운 굳은 살은 보기에도 흉할 뿐 아니라 발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매일 사용하는 발인지라 관리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본인이 정기적으로 제거하고 관리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피부균열이 심하면서 통증이 있을 때는 갈라진 틈새로 2차적 세균 감염이 될 수도 있으므로 전문적인 발관리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2. 물리적 자극과 수분 부족이 원인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이유는 보행으로 인한 발바닥 피부의 자극과 수분의 부족 때문이랍니다. 지속적으로 심한 물리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인체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질층을 형성한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서 각질층은 더 쌓여 굳은살이 된답니다.

몸무게의 하중을 견디기 위해 각질층이 발바닥 뒤쪽부터 두꺼워진답니다. 또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하이힐,플랫슈즈)로 인해 악화될 수 있답니다. 특히 앞 코가 뾰족하고 굽이 높은 하이힐같은 구두는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굳은살이 생기기 쉽고요, 발가락 사이에 티눈이 발생할 염려가 있답니다.

3.벗기기 금물, 심한 자극은 각질층 두껍게 해

발꿈치 굳은살을 제거하는 방법에 뾰족한 수는 없답니다. 흔히 굳은살은 물에 불려 떼어내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답니다. 하지만 심한 자극을 주면 줄수록 각질층은 한 겹씩 더 두꺼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무턱대고 굳은살을 벗겨낸다고 될 일이 아니랍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잘 불린 다음 발뒤꿈치에 로션이나 크림을 듬뿍 바르고 랩이나 거즈 등으로 감싼 후 잠자리에 들면 발뒤꿈치가 한결 부드러워진답니다. 발바닥의 각질은 부드러운 타월이나 브러시를 이용해 살짝 벗겨내야 한답니다.

심한 경우 각질제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탕에서 바닥에 발꿈치를 문지르거나 돌이나 심지어 칼로 각질을 긁어내면 피부에 무리를 줄 수 있기때문에 특별히 주의를 해야합니다. 또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삼가야 한답니다.

4.굽 높은 구두 피하고 전용 로션 발라서 관리

굳은 살은 계속 방치해두면 점점 심해져 관리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답니다. 특히 발이 외부에 노출이 많은 직업을 가진 경우 항상 건조해져 굳은살이나 묵은 세포들이 뭉치기 쉽답니다. 일단 평소 굽 높은 구두는 피한답니다.

양말이나 덧신 등을 신어 발꿈치를 보호해야 하며 발을 깨끗이 씻은 뒤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발 전용 크림이나 로션은 일반 로션이나 크림보다는 보습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각질연화제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그리고 족욕이나 마사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발에도 스크럽을 해주는 것도 좋답니다. 피부는 28일마다 새로운 각질을 생성시켜 탄력을 유지하는데요, 이 기능이 저하되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거칠어지나 잔주름이 생긴답니다.

심한각질과 많은굳은살에도 푸스플레게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1. 관리시 통증이 없습니다.
2. 두꺼워지고 상처난 발뒤꿈치/굳은살케어/발전문각질관리
3. 직업적인 영향으로 발전체의 압력/발의변형(까치발)/건조한피부/피부무좀으로 인한 각질관리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