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평발] 30분이상 못 걷는 우리 아기평발 아이 ‘소아평발’? 독일전문풋케어 분당/판교 푸스올 평발교정





많은 부모님들이 어린 자녀들이 학교에서 운동을 하거나 오래 걸으면 발바닥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고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평발은 발바닥의 안쪽부분 발뼈의 구조상 봤을때 아치모양의 발뼈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거나 불에 타서 사라지거나 또는 그렇게 잃어버리게 되어 소실되는 변형으로 이차적으로는 발의뒤꿈치가 바깥쪽을 향하게 되고 발 앞쪽이 바깥쪽으로 향하게 되기도 한답니다. 


보통 발뼈가 완성되어 굳어지게 되면 교정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발의 아치 형성이 완성되는 8세 이상의 아이가 소아평발인 경우 여러 원인을 심사숙고하여 고려한 깔창 교정을 사용하여 발의 아치를 바로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초등학교 이상의 어린 아이들 또는 학교에서 자녀가 오래 걷기를 힘들어하거나 운동 후 발바닥 통증을 애기한다면 아기의 발을 한번 자세히 평발이 아닌지 살펴보고 소아 평발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뢰있는 보고에 따르면 얼마 되지 않은 지나간 날부터 현재 또는 바로 직전까지의 기간인 최근 3년(2014~2016년) 동안에 평발 환자 수는 약 27% 증가했고, 그중 아기 소아ㆍ청소년기 병들거나 다쳐서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인 환자 수가 전체 연령의 60%를 차지했습니다. 


발바닥에 오목 들어간 데가 없이 평평하게 된 발로써 걷는 데 불편한 평발이란 발에서 나타날수 있는 가장 흔한 발구조 발뼈의 변형을 일컫는 것으로, 어떤 질병의 이름이 아니라 발의 모양을 묘사한 용어입니다. 


평발은 증상의 단계별로 걷고 일상생활는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수도 있어 병이라고 하기 어려운 증상부터 강직과 기능의 통증, 장애를 동반하는 심각한 변형이 올수 도 있답니다. 


하지만 평발은 대부분 환자에게 통증이 크지않기 때문에 병을 앓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태나 모양인 증상이 없는 것이 평발의 특징이랍니다. 


평발의 원인으로는 원인 불명의 병이 남에게서 전염되지 않고 저절로 생기는 성질인 특발성ㆍ유전에 의한 선천성 평발, 발뒤꿈치의 문제 족근 결합, 후방 경골근건 기능 장애,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 신경병성 관절병증. 신경학적 어느 부분이 없거나 잘못되어서 불완전함. ‘모자람’으로 순화인 결손, 족저 근막 파열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소아 평발, 유아평발의 원인은 대개 태어나면서부터 몸에 지니고 있는 것인 선천적일 때가 많습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유아평발/ 소아 평발의 가장 위험인자로는 변화의 움직임 따위가 급하고 격렬한 급격한 체중 증가, 신경근육계의 발달 지연, 유전성 결합조직 질환, 전신 인대 이완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신경에 붙어있는 근육계의 발달이 무슨 일을 더디게 끌어 시간을 늦춰지는 지연됐을 경우 소아 평발의 발생 위험도가 더욱더 높아진답니다.


 비만의 경우 소아 평발과 직접적 인과관계가 있습니다 체중이 급격하게 불게되면 발에는 4-5배이상의 하중이 더 쏠리게 된답니다. 


그러므로 아이의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생각하면 줄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소아 평발을 확인해 보려면 간단하게 육안으로 판단하는 방법 발바닥의 움푹 패인 부분, 발뼈의 아치 유무로 판단한답니다. 


평발을 육안으로 판단하는 방법중의 하나는 발뼈의 세로부분의 다리모양의 아치가 붕괴되면 발을 뒤에서 봤을 때 발가락이 많이 보인답니다


평발을 판단하는 또한가지 방법은 우리아이의 발의 엄지발가락을 위로 젖혔을 때 아치가 형성된다면 아직 아치가 형성되지 않아 생긴 평상시에는 발바닥에 아치모양이 보이지만, 체중을 싣게 되면 발아치가 내려앉아서 발바닥이 지면에 대부분 닿는 것인 유연성 평발로 볼수 있습니다 


평발인 사람들의 특징은 신발에서도 알수 있습니다. 


평발로 인해 깔창의 안쪽의 압력이 높아지므로 신발 깔창과 뒷굽의 내측이 비대칭적으로 많이 닳아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발목을 위로 올려보라고하여 발목을 위로 올리는 동작을 하지 못할경우에도 평발을 의심해 볼수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소아 평발의 증상은 모양, 빛깔, 형태, 양식 따위가 여러 가지로 많고 다양하지만,기본적으로는 주로 발목 안쪽과 걷거나 서 있을때 아치의 통증이 나타난답니다. 


걷기나 달리기 줄넘기 테니스운동 등 많은 활동을 하거나 30분 이상 오래 걸어다니면 평발 증상이 악화된답니다.


평발은 특징이 쉬면 발이 좋아지고, 야간에는 아픈 증세인 통증이 심하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너무 어렸을때 초등학교 들어가기전에 평발통증을 잘 호소하지 못하는 4~5세보다 초등학교 입학할 대략 어떤 시기와 일치하는 즈음에 무렵인 6~7세에 통증 호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아이가 말을 안할수 있기 때문에 평소 아이의 발바닥을 잘 살펴야 한답니다.


주로 걸을때만 평발이 되는 유연성 평발은 미취학 아동 때에는 발이 완전히 성장하지 안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초등학교 입학 무렵부터는 염증을 없앰소염ㆍ진통제, 발마사지, 족욕, 운동, 평발스트레칭 등 수술적인 방법 없이 비수술적 치료로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평발을 내버려 두어 방치하면 어린아이의 운동 능력이 감소할 뿐 아니라 만일 평발보조기 등을 착용하면신체 기관이 본래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정신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인 ‘장애가 있다’는 생각에 아이 스스로 정신적으로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고학년인 중학교에 입학해서 10세가 넘어가면 발뼈가 많이 성장하여 거의 완성이 된상태에서 완전한 교정이 쉽지 않지만 꾸준하게 교정 깔창, 보조기, 등 비수술적 치료를 받으면 통증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분당푸스올 소아평발 관련팁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전까지는 평발이 있더라고 특별한 통증이나

뼈에 이상이 없으면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아치의

형성이 조금 늦은 경우로 생각하고, 1년에 1번씩 정기적인 방사선

검사를 통해 아치의 형성 여부를 관찰하면 된답니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도 심한 평발이거나 발에 통증이 있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낄때는 반드시 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평발만드는 습관과 올바른 신발의 선택요령  


유아기 발관리 방법  



니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을 아느냐?


은근히 거슬리는 발바닥 티눈 VS 굳은살  


하이힐 땀시 엄니 발가락 휜거 보셨나요???  


발톱, 손톱에도 무좀이? 발톱무좀 예방법  


발 각질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Recent posts

분당푸스올 바로가기